I. 주요 사업 목표
- 정신치료자 및 상담자의 자질과 능력 향상을 위한 학술대회 및 워크숍 개최
- 한국의 정신치료 및 상담 발전을 위한 학술 소모임 운영
- 정신치료 및 상담에 관한 학술연구 및 학술지 발간
- 정신치료 및 상담 관련 국내외 학회와의 학술 교류 및 협력
II. 사업 세부 내용
1. 정신치료자 및 상담자의 자질과 능력 향상을 위한 학술대회 및 워크숍 개최
가. 목적:
한국정신치료학회는 1974년 창립자인 이동식 정신과 전문의를 중심으로 정신치료 및 상담에 관심이 있는 정신과 전문의와 심리학자 29명이 모여 창립된 학회이다. 그동안 국내 정신의학계의 정신치료 및 심리학계의 상담 발전에 많은 기여를 했다. 창립 초창기부터 매년 정신치료 및 상담 관련 학술대회와 워크숍을 개최해 왔으며, 이는 정신치료 및 상담 전문가와 수련생의 치료(상담)자질 및 치료(상담)기술 향상을 돕고, 궁극적으로는 한국 정신치료 및 상담 분야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나. 사업내용:
- 시행시기: 매년 1/4분기 ~ 4/4분기까지
- 장소: 서울대치과병원 8층 한화 홀 내지 그와 동급의 장소
- 내용: 정신치료 및 상담 분야 전문성 강화를 위한 춘추계 학술대회 개최 및 워크숍을 개최한다.
다. 시행방법:
국내 정신과 전문의 및 전공의와 상담 관련 전문가와 수련생에게 학회 소식지(뉴스레터), 홈페이지, 이메일, SNS 등을 활용하여 홍보하고, 등록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혹은 온라인 학술대회(학술연찬회)와 워크숍을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정신치료 및 상담 관련 이론과 실제에 대한 논문과 정신치료 및 상담 사례를 발표하고 같이 토의한다.
2. 한국의 정신치료 및 상담 발전을 위한 학술 소모임 운영
가. 목적:
국내 정신의학계 정신치료와 심리학계 상담을 이끌어갈 지도자를 키우고, 학술 소모임들의 연구성과를 통하여 서양 정신치료와 동아시아 전통의 한국문화의 정수를 융합하는, 보다 주체적이고 선도적인 한국 정신치료 및 상담 발전을 도모한다.
나. 사업내용:
- 시행시기: 매년 1/4분기 ~ 4/4분기까지
- 매월 첫째 주 토요일 (월례사례발표회)
- 매월 첫째 주 일요일 (도(道)정신치료 심층연구반, 도(道)정신치료 지도자 육성반)
- 매월 셋째 주 일요일 (동양고전 강독, 정신치료 기초학습반)
- 장소: 사단법인 한국정신치료학회 학회 사무실(세미나실) 등
- 내용: 회원들의 정신치료 및 상담 능력 수준이나 단계에 따라 모임들을 구성한다. 정신치료 및 상담의 이론과 실제 관련 다양한 논문과 서적을 탐독하고 나아가 동양고전 등의 동서양 철학 서적까지 광범위한 문헌을 연구한다. 그리고 원로, 중진, 초심자 회원의 다양한 수준이나 단계의 정신치료 및 상담 사례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다. 시행방법:
학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학회 소식지(뉴스레터), 홈페이지, 이메일 등을 활용하여 홍보하고, 각 학술 소모임에 적합한 회원들을 모집하여 학회 사무실(세미나실)에서 방학 기간(1~2월, 7~8월)을 제외하고 매달 오프라인 및 온라인 병행 모임을 운영한다. 각 모임 전에 자료집을 제작하고 이론 연구는 발표자를 정하여 주로 외국어 논문, 서적 등의 발표를 진행하며 사례 연구는 음성 녹음 자료를 적극 활용하여 참가자들이 보다 생생한 사례 현장을 목격하도록 돕는다. 동양고전 연구는 주로 동양고전 전문가를 초빙하여 강의 형태로 진행한다.
3. 정신치료 및 상담에 관한 학술연구 및 학술지 발간
가. 목적:
정신치료 및 상담 분야의 최신 연구 결과와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해 학술연구를 진행하며, 학술지 발간을 통해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학술연구 기반 마련 및 학문적 기여를 촉진한다. 특히 서양 정신치료에 동아시아 전통의 한국 문화의 정수를 융합하는 학술연구를 통해 보다 주체적이고 선도적인 한국 정신치료 및 상담 발전을 도모한다.
나. 사업내용:
- 시행시기: 매년 1/4분기 ~ 4/4분기까지
- (상·하반기 각 1회 진행 - 6월, 12월 연 2회 학술지 발간)
- 장소: 사단법인 한국정신치료학회 학회 사무실
- 내용: 학술대회에 발표된 발표물, 기타 관련 주제의 종설, 원저, 서평 등 수집 및 학술지 발간
다. 시행방법:
연구자로부터 학술지에 투고할 논문을 접수하고 투고한 논문을 대상으로 심사위원을 선정하여 게재 여부를 심사한다. 게재가 확정되면 학술지에 수록하고 학회지를 유관 기관에 배포하여 성과를 공유한다.
4. 정신치료 및 상담 관련 국내외 학회와의 학술 교류 및 협력
가. 목적:
정신치료 및 상담 관련 국내외 학회와 학술 교류를 통해 국내외 전문가와의 협력을 강화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최근 연구 동향과 치료 기법을 공유하고, 전문가 네트워크를 확장하여 상호 발전을 도모한다. 특히 서양 정신치료에 동아시아 전통의 한국 문화의 정수를 융합하는 학술연구 성과를 국내외에 전파하여, 한국의 정신치료와 상담의 위상을 높이는 동시에 국내외 정신치료 및 상담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나. 사업내용 및 다. 시행방법:
대내외 상황에 따라 매년 달라진다.
라. 현재 진행 중인 사업 내용:
- 2011년 이후 매년 대한신경정신정신의학회 춘계 및 추계학술대회 중에 정신치료 4개 학파 공동 심포지엄을 주최 혹은 참여 중에 있다. 심포지엄 진행 내용은 국내 4개 정신치료 관련 학회별로 정신치료 이론과 실제에 대한 발표 및 토론을 한다.
- 환태평양 정신의학회 등 정신치료 및 상담 관련 국외 학회에 법인 회원이 임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대내외 상황에 따라 국외 학회에 심포지엄을 조직하여 참여하거나 법인 회원이 개인별로 참여하여 국외 학술 교류 및 협력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