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신치료학회
설립취지서


사단법인 "한국정신치료학회"는 국민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하여 정신치료자 및 상담자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키고 서양 정신치료와 동아시아 전통의 한국문화의 정수를 융합하는 학술 모임과 연구를 통해 한국 정신치료 및 상담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학술교류를 통하여 연구 성과를 국내외에 전파하여 국내외 정신치료 및 상담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와 같은 설립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정신치료 및 상담 관련 학술대회와 워크숍을 개최함으로써, 정신치료 및 상담 전문가와 수련생의 치료(상담)자질 및 치료(상담)기술 향상을 돕고, 궁극적으로는 한국 정신치료 및 상담 분야의 발전에 이바지하겠습니다.


둘째, 국내 정신의학계 정신치료와 심리학계 상담을 이끌어갈 지도자를 키우고, 학술 소모임들의 연구성과를 통하여 서양 정신치료와 동아시아 전통의 한국문화의 정수를 융합하는, 보다 주체적이고 선도적인 한국 정신치료 및 상담 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셋째, 정신치료 및 상담 분야의 최신 연구 결과와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해 학술연구를 진행하며, 학술지 발간을 통해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학술연구 기반 마련 및 학문적 기여를 촉진하겠습니다.

 

넷째, 정신치료 및 상담 관련 국내외 학회와 학술 교류를 통해 국내외 전문가와의 협력을 강화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하겠습니다.그리고 최근 연구 동향과 치료 기법을 공유하고, 전문가 네트워크를 확장하여 상호 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상기와 같은 정신건강 분야 발전 관련 사업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이며, 성실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본 사단법인을 설립하고자 합니다.

 

2025년 3월 29일
사단법인 한국정신치료학회 발기인대표 이정국